진료과목

고양이와 함께
병원에 방문하기전에 꼭 읽어 주세요!

대부분의 실내 고양이들은 사회화 과정에서 다른 동물을 만날 기회가 없기 때문에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마주하는 모든 상황이 고양이에게는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급적 다른 동물과 마주치는 기회와 시간이 적게하고,
특히 소리에 민감한 고양이의 특성을 고려하여 방음된 고양이 진료실과 대기실 및 입원실이
별도로 분리되어 준비되어 있습니다.

병원 내원시 보호자분께서도 가급적 개나 다른 고양이와 함께 마주치는 기회나 시간이 적도록 병원에
문의 주시고 예약시간을 따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진료실에서 대기중이실때도 고양이가 다른 동물을 볼 수 없도록
캐리어를 벽을 향하게 해주시면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방접종이 되어 항체가 있는 고양이는 미리 대기실에서 캐리어 문을 열어놓아 병원에 대한 호감도를
미리 높이고 익숙하게 해주시면 진료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내원시 고양이가 공포를 심하게 느끼는 경우에는 병원에 문의하셔서 미리 가벼운 진정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고 내원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양이의 대표적인 질환

01.상부호흡기 질환

고양이에서 대표적인 증상은 콧물과 재채기입니다.

심각한 상황이 되면 유루증, 연하곤란, 기력소실, 식욕부진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외상, 이물질, 감염, 단두종 증후군, 치근 질환, 만성부비동염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될수 있으며
그 중 비기관지염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 고양이 비기관지염(Feline Herpesvirus-1, Rhinotracheitis)

주로 고양이 감기라고 부리기도하는 고양이 상부 호흡기 감염증의 대표적인 병원체중 하나입니다.
Calicivirus, Chladophilla spp. 와 함께 병발하는 경우가가 많고 임상 증상도 비슷하여 함께 다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채기와 결막염, 구강내 궤양 등을 주 증상으로 합니다. 면역이 억압되어 있는 기저 질환이 없는 한 대부분 자연 회복되는 경우가 많고 병원의 도움이 필요로
할 때도 있습니다. 감염되고 회복된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바이러스가 신경조직에 잠복하여 제거되지 않고, 증상이 없어졌다가 스트레스나 면역이
저하될 때 언제든지 재활성화 되게 됩니다. 치료는 이차 세균감염을 예방하면서 대증처치를 합니다.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면역요법이 도움이 되며,
백신으로 예방할수 있습니다.

- 고양이 칼리시 바이러스(Feline calicivirus)

칼리시바이러스는 허피스 바이러스와 함께 대표적인 고양이 호흡기 감염증의 80%를 차지합니다.
발열, 구강궤양, 식욕부진, 호흡기 증상, 관절염 등의 증상을 보이며, 25% 확률로 만성 형태로 지속됩니다.
항바이러스제제 적용을 제외한 모든 치료법은 헤르페스바이러스 치료와 비슷합니다.
칼리시바이러스 예방접종도 헤르페스바이러스 예방접종과 함께 core(필수) 백신으로 분류됩니다.

- 비인두 폴립

비인두 폴립은 비종양성 염증성 결절로 주로 어린 고양이에서 발생합니다.
중이나 이도내에서 성장하기 시작하여 비인두 또는 고막까지 성장한다. 점액화농성 콧물과 노력성 호흡, 헛구역질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중이로 병이 진행되면 머리를 기울이거나 눈을 잘뜨지 못하는 증상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 비인두 협착증

빈인두 협착증은 후비공(choanae)가 좁아지면서 숨을 잘 쉬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임상증상으로 코고는 소리가 나는 호흡, 노력성 호흡, 드물게 콧물이 보일 수 있습니다.

02.피부 질환

고양이는 다양한 피부 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곰팡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Dermatophytosis, ringwom 등 부터 시작하여 세균성 피부질환, 심인성 탈모, 호산구성 궤양, 턱드름 등,
고양이만의 특이적인 피부 질환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종종 관찰됩니다.

- 피부사상균(Dermatophytosis), 태선(ringworm)

어린 고양이, 장모종 고양이에서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소양감은 존재하는 경우에도 심하지 않은 편이 더 많습니다.
강아지와 다르게 고양이는 피부 아래 깊숙이 진피 결절형태의 병변을 보이기도 합니다. 자외선 검사나 현미경 검사, 배양검사 등을 통해 감별이 되며 4-6주간
치료 합니다. 면역이 억압되어 있는 질병을 가지고 있는 고양이에서 치료가 길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다른 동물과 사람에게 전염되기도 합니다.

- 심인성 탈모

고양이 스스로가 과다하고 부적절하게 털을 손질하거나, 핥거나, 물어서 나타나는 자발성 탈모입니다. 스트레스와 불안 등의 강박성 행동 장애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환경적인 변화와 아토피등 알러지에 대한 감별과 함께 안정제와 재생을 도와주는 치료를 요합니다.

- 고양이 턱드름, 여드름(Feline acne)

모낭 각화의 이상과 모낭샘의 과증식에 의해 나타납니다. 아래 입술, 턱, 그리고 윗 입술에 검은색 점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2차적인 세균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2-3주간의 항생제 치료와 소독 등의 병원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 고양이 호산구성 반(Feline eosinophilic plaque), 무통성 궤양(Indoulent ulcer)

과민반응(특이 아토피나 벼룩, 음식에 의한 알러지 등)과 관련이 있는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젊거나 중년의 고양이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다른 알러지성 질환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외과적 처치가 요구됩니다. 발병 원인이 잘 조절되는 고양이에서는 예후가 좋은 편이나
만성적으로 재발되거나 치료에 실패하는 좋지 않은 예후를 보이기도 합니다.

03.비뇨기 질환

고양이 하부요로계 증후군(Feline lower urinary tract disease. FLUTD)은 혈뇨, 배뇨곤란, 요도폐색을 주증으로 하는
대표적인 고양이 비뇨기 질환입니다.

폐색시 심각한 비뇨기 응급질환으로 24-48시간안에 요도를 재개통하지 못하는 경우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요독증, 산증, 고칼륨혈증과 심한 탈수가 발생합니다.
호발 연령은 2-6년령이며 처음 증상 발현 후 수 주, 수 개월, 혹은 1-2년 내 재발되기도 합니다.
재발이 잘되지 않도록 사료를 교체하는 등의 환경 개선이 중요하며 최근 Multimoidal enviromental modification등
환경을 개선시키는 치료법이 주목받고 있기도 합니다.

04.신장 질환

급/만성 신부전, 신우신염, 다낭성 신장질환등 다양한 신장 질환이 고양이에서 나타납니다.

다낭성 신장 질환처럼 페르시안 고양이에서 유전적인 요인에 일어나기도 하고, 백합중독처럼 후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성 신장 질환의 경우는 고양이에서 폐사 원인의 2번째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장기간에 걸친 케어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중증으로 진행되기 전까지 질환의 발견이 어려우며, 병원의 도움을 받아 치료 혹은 케어해야하는
질환들이 대다수입니다.

05.소화기 질환

- 식욕 부진

고양이에서 3-4일 이상 음식에 대한 호감을 보이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환경변화 및 다양한 질환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육식동물 이기 때문에 요구되는 일부 특별한 영양소를 합성할 수 없어서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에는 치주염, 구내염, 췌장염, 기타 감염성 질환 등 대다수의 병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구토

병원에 내원하시거나 문의 주시는 가장 많은 증상 가운데 하나입니다. 구토와 토출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헤어볼 등에 의해 유발되는 만성적인 간헐적인 구토와 같이 별다른 검사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고, 급성의 심한 구토나, 심하지는 않으나
만성적으로 장기간에 걸쳐서 진행되는 구토는 전체적인 검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관계 질환부터, 대사 및 내분비 장애, 중독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질환에서 원인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 간지질증

흔히 지방간이라 불리며, 고양이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가장 흔한 질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대부분 3-5일간의 식욕부진을 통해 발병하며,
식욕 저하를 일으키는 대부분의 질환들에 속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급성 식욕부진, 체중감소 및 황달 소견 등을 보입니다.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의 제거와 영양식의 급여이며 장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